1945년 해방이후 한반도의 남과 북에는 서로 다른 이념을 지향하는 두개의 국가가 건설되고 있었다. 이 과정에서 남과 북 모두는 ‘민주주의’ 체제라는 공통된 정치적 구호를 제시하였다. 이 중 남한의 경우는 민주주의의 좌절 속에서도 이의 공고화를 이루었지만 북한에서 체제형성 초기에 표방하였
Ⅰ. 서론
김일성 그가 대중 앞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것은 45년 10월 14일 김일성장군 환영 평양시 민중 대회에서의 일이다. 그가 귀국했을 때는 만 33세의 청년이었다. 본래 만주에서 ‘김일성’이란 이름을 사용한 항일 투사들이 여러 사람 있었다. 그러한 이유도 참작하여 김일성은 평양시 민중
Ⅰ. 서론
식민지 민족해방의 과정에서, 사회주의 근대화의 과정에서 이북민중들 스스로 신화로 생각하는 여러 가지 일화들은 쌓이고 쌓여 이북민중들의 집단적 가치관의 원형질을 이루었다. 그러나 이것이 김일성 주석 개인의 성공담이나 건국신화로만 그친다면 그것은 누군가 대신 꾸어주는 꿈이
인민의 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다.”(김일성, 1958: 2-3)
그렇다면 ‘전후 인민경제복구발전 3개년계획’ 기간 동안 농업정책을 둘러싼 이견들이 어떻게 공업 발전 논의와 상호작용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농업협동화 문제는 1946년 토지개혁의 단계를 어떻게 규정할 것인지의 문제와 연
2) 인민반의 발전(제도화)
해방 직후 북한의 전역에 조직된 인민반은 1960년대 들어서면서 활동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된다. 1960년대 인민반 제도와 정책은 오늘날 북한 인민반의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었다. 이 시기 김일성은 사회경제적 질서의 유지라는 원인 이외에도 정치투쟁의 상층부에서
인민공화국’출범 후 1949년 6월 30일에 조선로동당으로 통합되었다.
(2) 이념과 목표
조선로동당의 이념과 목표는 역대 당대회를 거치면서 수정을 거듭해왔다. 북한 정권 창립 이전에 개최된 1,2,차 당대회에서 채택한 당규약은 당의 이념을 명시하지 않은 채, 독립국가건설과 인민대중의 정치,경
인민군대 당조직과 정치기관들의 역할을 높일데 대하여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조직지도부 및 조선인민군 총정치국 일군들과한 담화, 1969년 1월 19일),” 『김정일선집 1』, 평양: 조선로동당출판사, 1992
단일지도체계를 형성해 나갔다. 무엇보다 김일성은 군대가 자신의 권위에 도전자가 될 수 있다
정치지형은 다양한 정파들이 각축하는 구도로 형성되었다. 국내파로는 조만식을 중심으로 한 우익 민족진영과 박헌영을 중심으로 한 좌익 공산주의 진영이 세력을 확대하는 가운데, 해외파로는 허가이 등의 소련파와 김두봉, 무정 등의 친 중국 연안파 등이 정치의 중심 파벌들을 구성하였다.
인민대중을 사상적으로 계몽시키고 정서적으로 감화시키는 것이다. 특히 주체사상은 북한문학의 성격을 규정짓는 근본요소이며, 북한 문학예술의 전개과정은 주체사상의 구현이 심화․확대되는 과정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남과 북이 분단되고 오랜 세월 동안 냉전 이데올로기에 집착하
인민민주독재의 사회주의 국가
마르크스-레닌주의에 입각한 당정 2원적 정치 체제
당이 대부분 중요한 정책결정, 행정조직은 당의 결정을
집행하기 위한 입법,사법, 행정기능 담당
입법, 사법 기관 보다 행정이 우선, 각 행정 기구는 당위원회
의 통제를 받음
당의 최고핵심 권력기